이전 글에서 설명해던 내용중 Persentation Server Layer 를 말하는 SAP GUI 툴에 대한 설명이다.
기본적으로 SAP Server 를 접속하여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툴이라고 볼수 있다.
1. 로그인
SAP GUI 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기존 시스템 목록이 있다면 로그인을,
새로 로그인 Connection 할것이라면 시스템 목록 편집의 NEW 버튼 - Connection을 선택한다.
User Specified System (사용자 지정 시스템)을 선택하고 Next 한다.
Description : 접속할 서버에 대한 설명을 기입한다.
예시 ) [개발] 홍길동회사 한국서버
Application Server : 접속할 서버의 IP를 기입한다.
Instance Number : 같은 IP의 서버내 여러 Instacne 가 올라갈수 있으므로 해당 Instance Number 를 기입한다.
System ID : BC가 알려주는 System ID 를 기입한다. 3자리
Saprouter String : 라우터를 통해서 방화벽을 지나 다른 라우터에 연결되어있는 서버에 접속하기 위한 문자열을 기입하는 부분이다. 사용할 경우 이 게시물을 참고한다. 다만 대부분의 경우 아무것도 넣지 않는다.
서버를 접속하기 위한 네트워크 설정값이다.
대부분 High Speed Connection (LAN)을 선택한다.
접속해야 하는 SAP 서버는 대부분 내부 업무망안에 있고 접속하는 PC 역시 내부 업무망에서 작동하기 떄문에.
주로 사용하는 언어설정과 인코딩설정을 하는 부분이다.
Lanuage 는 대부분 Default 를 놓고 필요시 변경한다. 어차피 접속할떄 변경 할 수 있다.
Upload/Download Encoding 은 ANSI 를 쓰는것 같다.
혹은 UTF8
모두 입력 완료 되면 위와 같이 접속 가능하도록 Connection List 가 표시된다 .
BC에서 해당 접속 정보를 제공 받아서 정상적인 Server 정보를 기입하도록 하자.
접속시 이렇게 표시된다.
필요 없는 정보는 모두 지웠으나 Information 에는 접속을 위한 안내문이 표시되고
접속을 위한 Client, User Id, Password, 언어를 입력 할 수 있게 된다.
SAP는 client 라는 특이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내용은 새창으로 열기 에서 간단하게 확인 할 수 있다.
접속할 Userid 와 Password 를 입력하고, Client 에서 사용할 언어약자를 입력한다.
한국어는 KO, 영어는 EN 이다.
로그인 다음에 GUI 각 화면별 설명은 다음 포스팅에 작성하도록 하겠다.
댓글